• 서브비주얼1

명절 후유증 건강하게 극복하기(교통방송)

http://www.w3.org/TR/xhtml1/DTD/xhtml1-transitional.dtd">

명절 후유증에 대하여

 

호 재활의학과 의원

원장  이 호.

 

1. 명절을 치르고 후유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명절증후군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무엇인가요 ?

명절을 앞두고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생기는 것으로 대개 명절 2일전부터 시작되며 일주일정도 지속 됩니다. 증상은 불안, 초조, 우울, 불면 등의 정신적 증상과 요통, 관절통등의 신체적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

 

2. 원인으로는 어떠한 것들을 들수 있나요 ?

귀향 과정에서의 장기이동과 이로 인한 생활리듬의 변화, 명절을 준비하고 치루는 과정에서 강도높은 가사노동과 휴식 부족, 이로 인한 육체적 부담, 제사과정, 음식 준비과정에서 느끼는 성차별, 시댁과의 갈등으로 인한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생기게 됩니다.   

 

3. 주로 나타나는 신체적 증상은 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

가장 흔한 증상의 하나가 아마 요통 일것입니다. 또한 관절통과 근육통을 많이 호소합니다

장시간 운전과 불편한 자세로 가사를 돌봄으로써 생기는데요 제 개인적으로도 부산에서 대전까지 12시간 운전을 한 기억이 있습니다. 이 정도는 아닐지라도 대개 5시간이상 운전을 하는 경우가 많고, 지체, 정체구간이 많음으로 정신적 스트레스가 부가되어 훨씬 심한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음식준비등 가사노동에서도 평소에 일하던 주방이 아니라 시골, 고향 부모님이 계신곳에서 일함으로 환경자체가 낯설고 익숙치 않아 또한 쉽게 피로하고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남자분들은 오랜만에 만나 술잔을 기울이고 간단한 게임등을 즐기게 되는데 대개 앉아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무릎등 관절에 보다 많은 스트레스가 가게되어 요통과 관절통을 호소하게 되는 것입니다.

 

4. 이러한 신체적 증상들을 줄이기 위한 방법에 대해 말씀을 해주십시요 ?

 후유증이 생긴 경우 가장 중요한 치료는 충분한 휴식과 수면입니다. 심하게 증상을 호소할 경우 병원에 내원하셔 물리치료를 포함한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하겠습니다.

또한 중요한 것이 스트레칭 입니다. 명절증후군으로 생기는 요통의 가장 흔한 원인은 기계적인 요통입니다 즉 허리주변의 근육, 인대등의 피로, 염좌등으로 생기게 되는데요 적절한 스트레칭을 해 주면은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면 집안에서 가사 중간에 누워 몸통 회전하기, 뒤로 팔당기기, 어깨 돌리기를 할 수 있으며, 운전을 잠시 멈추고 차 범퍼에 한쪽다리 올려 허리피기, 차에 기대고 어깨근육 스트레칭하기, 대퇴부 및 종아리 근육 스트레칭하기 등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5. 운전자 분들을 위해 안전운전 피로 회복 운전을 위한 도움이 되는 말씀 부탁드립니다. ?

항상 강조하는 부분입니다만 바른 자세와 절제된 운전 습관입니다

바른 운전 자세는 엉덩이는 좌석 깊숙히 들여 앉고, 등받이를 90도 에 가깝게 바로 세우며, 페달을 완전히 밟더라고 무릎이 다 펴지지 않을 만큼 거리를 두는게 좋겠습니다. 또한 등받이등 쿠션등을 준비하는게 도움이 되겠습니다. 승용차 뒷좌석이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 짐을 밑에 놓아 다리를 올려 놓는게 허리에 대한 부담을 줄일수 있겠습니다.

또한 운전 중간 잠시 휴식을 갖고 스트레칭을 해주어야 하겠습니다.

 

 

 

 

공유하기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12-09-26 12:05
조회
1,724